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우 중요한!!이모티콘컨셉트와 타겟 정하기

by Chama 2020. 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욜로인생에 도전하는 욜린이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멈춰있는 이모티콘과 움직이는 이모티콘에 대해서 포스팅했었는데요.


오늘은 '이모티콘 컨셉트와 타겟'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모티콘 컨셉트


이모티콘을 제작 할때 캐릭터를 구상하고 또 멈춰있는 이모티콘인지 움직이는 이모티콘인지를 정하기 전에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이모티콘 컨셉트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모티콘 컨셉트 작업은 마치 건물을 짓기 전 설계작업과 같습니다. 이 작업이 잘된다면 이모티콘 제작의 모든 단계가 한결 수월해질 것 입니다.



제가 먼저 쓴 글 중에 이모티콘을 제작하기 전 알아야 할 것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그 내용 중에 플랫폼을 설명하면서 카카오톡 제안 양식을 말씀 드린적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24개의 이미지를 만들어 제안하는데, 이 24개의 틀에 맞춰 상황이나 감정을 기획하고 기획에 맞는 캐릭터를 구상하여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것이 오늘 다루는 글의 핵심입니다.



이모티콘 시장을 조사해보면 여러 컨셉트의 이모티콘이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컨셉트의 이모티콘이 존재하고 각각 다른매력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있는데요. 제가 캐릭터 기획에 대해 포스팅 했을때, 캐릭터의 정답은 없다라고 말씀을 드렷는데, 이모티콘 컨셉트도 마찬가지로 컨셉트에 정답역시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귀여운 컨셉트의 이모티콘도 귀여움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각기 다른 컨셉트가 있고,일명 병맛 이라는 실험적인 컨셉트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죠. 텍스트가 있는것,없는것도 모두 컨셉트에 맞춰서 낸 설정입니다. 이처럼 컨셉트는 이모티콘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타겟


자 그럼 여기서도 궁금한게 그럼 이 컨셉트는 또 어떻게 구상하느냐 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먼저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답은 없지만, 방향을 잡아드리자면 바로 '타겟'을 정하는 겁니다. 타겟은 우리가 이모티콘을 만들때 어떤 사람들에게 팔 것인지를 정하는건대요 주로 연령층을 생각해서 타겟을 설정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경우 이모티콘 샵에서 10대부터 40대까지 인기있는 이모티콘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10대,20대,30대,40대 각각 인기있는 이모티콘의 선호도가 다릅니다. 그래서 전문 서적을 보면 이 타겟을 세부화 시켜서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것이 인기와 매출에 도움이 된다고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10대부터 40대 각각의 취향을 한번 살펴볼게요. 먼저 10대와 20대는 실험적인 컨셉트와 귀여운 컨셉트의 이모티콘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실험적인 컨셉트는 병맛이 될수도 있고, 그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컨셉트가 될수도 있습니다. 20대에서는 실험적인 것보다 귀여운 쪽이 조금 더 잘쓰이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30대와 40대는 유머러스한 컨셉트와 따뜻하고 화려한 컨셉트의 이모티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주는 메세지가 확실하고 예의있는 이모티콘을 좋아하는 성향이 강한것 같습니다.



이렇게 각 연령대의 선호도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에 맞춰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이모티콘의 컨셉트를 정할때 연령대를 먼저 정하시고 컨셉트를 정하신다면 작업이 수월해 질것으로 에상이 됩니다. 물론 꼭 타겟을 먼저 정하고 컨셉트를 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알려드린대로 하시면 조금 수월하게 컨셉트를 정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욜린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