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진 3D프린터에 대해 알아보자!!

by Chama 2020.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여러분! 욜로인생에 도전하는 욜린이 입니다!


오늘은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진 3D프린터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4차산업혁명의 한부분으로 떠오른 분야들이 몇개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발전가능성이 뛰어나다고 칭찬을 받고있는 분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벌써 여러산업에 쓰이고 있고 개인마저 다룰수 있게 대중화가 되어있기도 한데요. 바로 3D프린터입니다.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3D프린터란?


3D프린터란 현재 우리 가정이나 회사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는 2d프린터를 아실텐데요. 문서나 그림을 출력하면 잉크방식이나 분말(레이저)방식으로 용지에 출력이 됩니다. 이처럼 기존 2d프린터가 2d작업물을 인쇄하듯이 3D프린터는 입력한 도면을 바탕으로 3d 물체를 출력하는 기계입니다. 



2. 3D프린터의 원리


3D프린터의 원리는 기본적으로 기존 2d프린터가 X,Y축으로 기계가 움직여 출력물을 뽑아냈다면, 거기에 Z축을 더해서 출력할때 입체적으로 출력을 하는 원리입니다. 쉽게말하면 가로와 세로로만 움직이던 것에 높이를 추가하여 아래,위로도 움직이게 만들어 입체적인 출력을 가능하게 만든것입니다. 



이 기초 원리를 적용해서 만들어진 여러 방식이 있지만, 어떤 방식을 보더라도 공통되는 방식이 있습니다. 바로 적층방식과 절삭형방식인데요. 적층방식이란 한층한층 쌓아가는 방식을 말하고 절삭형 방식은 컴퓨터 수치를 이용해서 말그대로 절삭하여 만드는 조각방식을 말합니다.



적층방식은 일반적인 3d프린터의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며, 절삭형 방식은 산업용으로 개발된 3D프린터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3. 3D프린터의 종류


우리가 접할수 있는 3D프린터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는데요. 열가소성 수지를 녹여서 적층하는 방식과 광경화성 수지를 이용한 방식 즉 빛으로 한층한층 굳혀서 제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fdm방식의 3D프린터>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방식은 fdm 방식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가정집에도 보급화가 되어있습니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교육용 3D프린터로도 많이 애용되며 교육용이라도 좋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제품이 존재하며, 가성비가 좋은 방식입니다.



단점은, 수지를 녹여서 적층하는 만큼 결이 보이고 fdm방식의 3D프린터로 출력할시 외형을 중요시하는 작업물이면 표면상태를 직접 다듬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장점은 기계값과 원재료가 저렴하며, 외형을 중요시하는 출력물이 아닌 기능위주의 출력물을 출력한다면 내구성도 뛰어나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sla방식의 3D프린터>


광경화성 수지를 이용한 방식은 sla방식 3D프린터인데, 3d프린터의 시초방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빛을 이용하여 한층 한층굳히는 방식으로 sla방식 3D프린터는 한층이 아니라 한 점 한점을 굳히기 때문에 표면표현이라던지 퀄리티가 굉장히 좋습니다. 



한층한층 굳히는 방식은 dlp방식 3D프린터라 하는데 sla방식에서 조금 더 빠른 속도와 고가의 부품이 아닌 저렴한 부품을 사용하는 방향을 지향해서 만들어 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광경화 방식의 단점은 원재료 즉 액상의 형태로 제공되는 수지가 고가라서 부담이 되고 또한 출력물의 수축률도 높습니다. 출력속도도 높은 퀄리티로 인해 느린편입니다. 하지만 퀄리티가 높은 출력물을 출력해야 한다면 이만한 프린터가 없을것 같습니다. 


네 이렇게 오늘 3d프린터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욜린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