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디선가 들어본 계면활성제!! 어떤 물질일까요?

by Chama 2020. 4.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욜로인생에 도전하는 욜린이입니다!


오늘은 어디서 들어는 봤는데 뭔진 모르겠는 계면활성제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계면활성제가 화장품이나 폼클렌징에 함유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는데요. 최근 많은 광고나 마케팅으로 이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있는 화장품이 많다고 하며 계면활성제는 피부에 좋지 않다는 내용을 다루어 천연화장품을 제작했다는 광고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면활성제가 무엇이고 정말 유해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계면활성제란?


계면활성제란 사전적인 의미는 '서로 다른성질의 물질이 만나는 면에서 활성화된 물질'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계면활성제는 물과 기름처럼 서로 섞이지 않은 경계면, 즉 표면이나 계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분자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명하셔도 감이 잘 안오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계면활성제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계면활성제는 앞에서 예를 들었듯 물과 기름같이 서로 섞이지 못하는 물질을 활성화시켜 서로 섞이게 만드는 물질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여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예를 들자면 비누와 세제, 샴푸등 무언가 세척하는 용도의 생필품에 함유가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생필품에 함유되는 계면활성제도 종류에 맞게 첨가하게 되는데요.



계면활성제도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많이 들어보신게 음이온계면활성제와 양이온계면활성제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음이온계면활성제는 물속에서 이온화한 음이온 부분이 세정작용이 강하게 작용하여 계면활성화가 되는데요. 이런 특징이 있어서 옛날부터 비누나 세제로 사용되었다 합니다.



또 양이온계면활성제는 반대로 양이온 부분이 작용하여 계면활성화한것인데, 양이온부분은 세정작용에는 효과가 미비하고 섬유에 흡착하거나 세균을 제거하는데 강한 효과를 보여서 섬유유연제나, 살균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2. 계면활성제가 피부에 끼치는 영향


계면활성제가 피부에 끼치는 영향은 사실 계면활성제 자체는 유해하지 않다고합니다. 하지만 독성을 가진 물질과 함께 사용하면 위험해진다고 하며, 화학계면활성제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화학게면활성제는 가격이 저렴하여 비교적 구하기 쉬우나 물로 깨끗하게 씻어내지 않으면 축척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중에 파는 화장품에 들어가는 계면활성제는 극히 미량만 함유되있을 뿐더러 물에 잘녹는 성질로 인체에 축적되지않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신다면 천연계면활성제가 쓰인 제품을 찾아 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동안 계면활성제 자체가 위험하다고 생각된 것은 화장품 회사가 자사의 제품을 더 팔기위해 과한 광고를 내보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위험한 작용을 하는 게면활성제도 있지만, 인체에 쓰이는 것은 안전성 검사를 받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끔 화학계면활성제를 쓰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구입시에 성분표를 잘보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욜린이@@였습니다! 




반응형